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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콘(LICORN)을 향한 열띤 경쟁, 강한 소상공인 2025년 1차 오디션 개최
-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 사업'에서 32.5:1의 경쟁률을 뚫은 390개 팀이 사업모델을 발표하는 1차 오디션 개최(4.28~5.23)
- 1차 오디션을 통과한 160개 팀에 사업화 자금 최대 6천만 원 지원
2025.04.28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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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소상공인을 라이콘(LICORN)*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 사업'의 1차 오디션을 4월 28일(월)부터 5월 23일(금)까지 서울(명동), 세종(조치원), 수원(장안구) 등 전국 각지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 유니콘을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 및 로컬 분야의 혁신기업(Lifestyle & Local Innovation uniCORN))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 사업'은 생활 문화 기반의 유망한 소상공인이 창작자·창업기업(스타트업)·타 분야 소상공인 등과 협업하여 기존과 차별화되는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라이프스타일, 로컬브랜드, 장수 소상공인, 글로벌, 온라인셀러 등 5개 유형으로 나누어 지원한다.
올해 총 7,147개 사 소상공인이 지원해 32.5: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다. 지난 3월부터 심층 평가를 거쳐 유망 소상공인 640개 사를 선발하였고 이번 1차 오디션에는 온라인셀러* 유형을 제외한 4개 유형의 390개 팀이 참여한다.
* 온라인셀러 유형은 오디션이 아닌, 서류평가 및 ·발표평가를 통하여 최종 선정하는 방식
장수소상공인 유형에 대한 1차 오디션은 4월 28일(월)부터 4월 30일(수)까지 수원시 장안구의 111CM에서,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5월 12일(월)부터 16일(금)까지 5일간 세종시 조치원의 1927아트센터에서 진행된다. 글로벌 유형은 5월 19일(월)부터 5월 21일(수)까지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로컬브랜드 유형은 5월 19일(월)부터 5월 23일(금)까지 서울시 북가좌동에 위치한 1유로 북가좌 프로젝트에서 1차 오디션이 개최된다.
<'25년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1차 오디션 일정>
구분 | 장수소상공인 | 라이프스타일 | 글로벌 | 로컬브랜드 |
일시 | 4.28.(월)~4.30.(수) | 5.12.(월)~5.16.(금) | 5.19.(월)~5.21.(수) | 5.19.(월)~5.23.(금) |
장소 | 111cm (수원시 장안구 수성로) |
조치원1927아트센터 (세종시 조치원읍 남리) |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서울시 중구 명동) |
1유로 프로젝트 (서울시 서대문구 북가좌동) |
선발 규모 |
25개사 | 50개사 | 35개사 | 50개사 |
이번 오디션을 통해 선정된 160개 팀에는 사업모델 고도화 자금을 최대 6천만 원까지 지원하고, 8월에 예정된 파이널 오디션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파이널 오디션에서 선정되는 경우, 최대 4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추가지원받을 수 있으며, 향후 민간투자 연계형 매칭융자(립스Ⅰ), 혁신상공인 투자연계지원(립스Ⅱ) 등에 지원할 경우 가점 우대도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대한민국 대표 경제단체인 한국경제인협회가 참여, 파이널 오디션 공동개최와 방송용 영상제작 등을 지원하고, 대기업과의 네트워킹 행사, 상생 유통 판매전 등을 통해 강한 소상공인의 도전을 응원할 계획이다.
이대건 소상공인정책관은 "최근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우리 소상공인이 만드는 식품, 화장품, 의류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가 정신과 창의성으로 무장한 소상공인을 발굴하여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라이프스타일 혁신기업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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