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국회의원선거 때였다. 한 친구가 신분증을 잃어버려 투표에 참여하기 힘들 것 같다는 말을 전했다. 마침 ‘정부24’ 모바일 신분증으로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는 걸 알았던 나는 친구에게 방법을 알려줬고, 그렇게 투표에 참여한 친구는 내게 고맙다는 말을 전했다.
정부24 모바일 신분증은 대한민국 정부가 개발한 디지털 신분증 시스템이다. 이는 기존의 신분증을 디지털 형태로 대체하는 것으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개인의 신원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이 항상 신분증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며, 인증 과정에서의 편의성과 안전성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정부24 모바일 신분증은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을까? 우선 스마트폰에 ‘정부24’ 앱을 설치한다. 앱스토어(iOS) 또는 플레이스토어(Android)를 방문해 ‘정부24’를 검색하고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된다.
설치 후 로그인 및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여기서 사용할 수 있는 로그인 옵션은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이 있다. 나는 간편인증으로 수월하게 진행했다.
이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찾아 클릭을 하고 서비스 이용을 위해 여러 약관에 동의, 통신사 인증 및 본인 확인 과정 등을 거친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번호 및 발급일자를 적어야 하는데 실물 신분증을 기준으로 작성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에서 로그인 할 때 사용하는 비밀번호 총 6자리를 입력해주면 끝이 난다.
정부24 모바일 신분증은 휴대와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었다. 신분증 분실이나 도난의 위험이 없으며, QR코드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신분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간단한 인증으로도 모든 신분 확인이 가능한 정부24 모바일 신분증을 통해 편리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을 만끽해보는 것은 어떨까.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성하 shungha0312@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