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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9.2% 증가 |
- 오프라인 0.2% 감소 · 온라인 19.0% 증가 |
`25년 3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오프라인은 0.2% 감소, 온라인은 19.0% 성장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9.2% 증가
[오프라인 매출] 식품군 매출은 증가했으나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패션·가전 부분의 부진, 집 근처 매장에서 소량 구매 확대 등으로 대형마트(△0.2%)·백화점(△2.1%)은 감소, 편의점(1.4%)·준대규모점포(3.6%)는 증가
[온라인 매출] 빠른 배송, 가격 경쟁, 서비스 상품* 판매 확대 등으로 작년 4월(19.5%)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인 19%를 기록
- 식품(19.4%)·생활/가정(7.5%)·서비스/기타(78.3%) 중심으로 성장
* 음식배달서비스, e-쿠폰, 여행문화 상품, 정수기 렌탈서비스 등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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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3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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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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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0.2%)은 감소, 온라인 부문(19.0%)은 상승하여 전년 동월 대비 9.2% 증가
ㅇ (오프라인)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패션·가전 부분의 매출 부진 등으로 대형마트(△0.2%)·백화점(△2.1%)은 감소, 집 근처에 위치해 소량 구매가 용이한 편의점(1.4%)·준대규모점포(3.6%)는 증가
ㅇ (온라인) 유통 플랫폼의 배송·판촉강화, 서비스 상품* 다양화 등으로 작년 4월(19.5%)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인 19%를 기록
* 음식배달서비스, e-쿠폰, 여행문화 상품, 정수기 등 렌탈서비스 등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4년 |
'25년 |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
전체 |
8.8 |
7.6 |
8.9 |
6.3 |
9.2 |
6.7 |
6.7 |
8.0 |
8.9 |
11.7 |
4.4 |
9.2 |
오프라인 |
△0.2 |
0.9 |
3.7 |
△3.0 |
5.0 |
△0.9 |
0.0 |
3.9 |
△0.3 |
8.8 |
△7.7 |
△0.2 |
온라인 |
19.5 |
15.2 |
14.7 |
16.9 |
13.9 |
15.7 |
13.9 |
11.8 |
18.8 |
14.6 |
16.7 |
19.0 |
□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4.7%), 식품(9.5%), 서비스/기타(38.0%) 등은 증가, 패션/잡화(△2.1%), 해외유명브랜드(△2.7%) 등은 감소
ㅇ (오프라인) 식품(2.7%), 서비스/기타(3.0%)를 제외한 가전/문화(△20.2%), 패션/잡화(△4.8%), 해외유명브랜드(△2.7%) 등 대부분 감소
ㅇ (온라인) 식품(19.4%), 생활/가정(7.5%), 서비스(78.3%) 중심으로 성장, 패션/잡화(0.6%)는 패션의류의 지속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화장품의 온라인 구매 확대로 플러스 성장
<'25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9.2 (100) |
4.7 (10.5) |
△2.1 (11.5) |
△2.8 (4.5) |
9.5 (38.1) |
4.0 (12.1) |
38.0 (17.3) |
△2.7 (5.9) |
오프라인 |
△0.2 |
△20.2 |
△4.8 |
△3.1 |
2.7 |
△2.7 |
3.0 |
△2.7 |
온라인 |
19.0 |
7.6 |
0.6 |
△2.6 |
19.4 |
7.5 |
78.3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구매건수는 대형마트(△1.5%)·백화점(△6.5%)·편의점(△0.5%)은 감소, 준대규모점포(5.1%)는 증가하여 전체 0.6% 감소
ㅇ 구매단가는 대형마트(1.4%)·백화점(4.7%)·편의점(1.9%)은 증가, 준대규모점포(△1.4%)는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0.5% 증가
<'25년 3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0.6 |
△1.5 |
△6.5 |
△0.5 |
5.1 |
구매단가 |
0.5 |
1.4 |
4.7 |
1.9 |
△1.4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오프라인 업태의 매출 비중은 대형마트(△1.1%p)·백화점(△1.9%p)·편의점(△1.2%p)·준대규모점포(△0.2%p) 등 모두 감소
|
<'24년과 '25년의 3월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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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5년 3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ㅇ 온라인 부문(4.4%p)은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하여 매출비중이 53.5%로 증가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24년 |
'25년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
오프라인 |
50.9 |
49.9 |
49.7 |
50.5 |
48.7 |
50.3 |
50.3 |
48.1 |
47.0 |
47.3 |
48.2 |
44.4 |
46.5 |
온라인 |
49.1 |
50.1 |
50.3 |
49.5 |
51.3 |
49.7 |
49.7 |
51.9 |
53.0 |
52.7 |
51.8 |
55.6 |
53.5 |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상세 내용은 붙임 참고)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0.2% 감소, 대형마트(△0.2%)·백화점(△2.1%)은 감소, 편의점(1.4%)·준대규모점포(3.6%)는 증가
ㅇ (대형마트) 식품(3.4%) 외 대부분 분야에서 감소, 가전/문화(△20.2%), 의류(△5.7%), 가정/생활(△3.7%) 등 감소
ㅇ (백화점) 식품(3.5%) 외 전 분야에서 감소, 해외유명브랜드(△2.7%), 가정용품(△2.2%), 잡화(△3.8%), 아동/스포츠(△1.6%) 등 모두 감소
ㅇ (편의점) 식품군(1.6%), 비식품군(1.1%) 모두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 식품군(3.9%), 비식품군(0.1%) 모두 증가
<'25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0.2 |
△0.2 |
△2.1 |
1.4 |
3.6 |
□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대형마트(1.5%)·백화점(1.3%)·편의점(1.1%)은 증가, 준대규모점포(△1.0%)는 감소
ㅇ 점포수는 전년동월 대비 편의점(0.3%)·준대규모점포(4.6%)는 확대, 대형마트(△1.6%), 백화점(△3.3%)은 축소
<'25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1.3 |
1.5 |
1.3 |
1.1 |
△1.0 |
점포 수 증감률 |
0.4 |
△1.6 |
△3.3 |
0.3 |
4.6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9.0% 증가, 온라인 배송 강화, 음식 배달·e-쿠폰 수요 증대 등으로 식품(19.4%), 서비스/기타(78.3%) 부문이 성장을 견인하였고, 패션/의류(△4.7%), 스포츠(△10.1%) 등의 부진은 지속
ㅇ 화장품 온라인 구매 확대로 화장품(7.5%) 부문의 성장세가 꾸준히 지속, 신학기를 맞아 가전/전자(7.8%) 분야가 2개월 연속 성장
<'25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9.0 |
7.8 |
6.1 |
△4.7 |
△10.1 |
7.5 |
3.8 |
19.4 |
7.5 |
78.3 |
매출비중 |
100.0 |
15.7 |
2.4 |
5.8 |
2.0 |
5.1 |
2.7 |
31.5 |
15.3 |
19.4 |
< 일 러 두 기 > |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 또는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0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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