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1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오프라인은 8.8% 증가, 온라인은 14.6% 성장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1.7% 증가
[오프라인 매출] 전년보다 이른 설 명절('24.2.10 → '25.1.29)로 한 달 빠르게 선물세트·성수품 지출이 발생, 소비심리 위축에 대응한대형마트 등의 설맞이 할인행사 집중 추진, 설 연휴로 공휴일이 늘어 오프라인 매장 내방객 증가 등으로 대형마트(16.1%)·백화점(10.3%) ·편의점(1.7%)·준대규모점포(4.8%)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이 상승
* 1월 중 공휴일(토·일요일, 설 연휴, 대체공휴일 등) : ('24.1월) 9일 → ('25.1월) 13일
[온라인 매출]설 선물·e쿠폰 수요 증대, 정수기 등 렌탈 서비스 분야 성장, 온라인플랫폼의 배송서비스 강화 등으로식품(19.6%), 화장품(7.7%), 서비스/기타(73.3%) 중심으로 성장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25년 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오프라인 부문(8.8%), 온라인 부문(14.6%) 모두 상승하여 전년 동월 대비 11.7% 증가
ㅇ (오프라인) 전년보다 이른 설 명절('24.2.10 → '25.1.29)로 한 달 빠르게 성수품·선물세트 지출이 발생, 소비심리 위축에 대응한 대형마트 등의 설맞이 할인행사 집중, 설 연휴로 공휴일이 늘어 백화점 ·대형마트 등 내방객 증가로 모든 업태에서 매출이 상승
* 1월 중 공휴일(토·일요일, 설 연휴, 대체공휴일 등) : ('24.1월) 9일 → ('25.1월) 13일
ㅇ (온라인) 설 선물·e쿠폰 수요, 정수기 등 렌탈 서비스 분야 성장, 온라인플랫폼의 배송서비스 강화 등으로식품, 화장품, 서비스/기타 중심으로 성장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
구분
'24년
'25년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전체
13.7
10.9
10.8
8.8
11.1
6.3
9.2
6.7
6.7
8.0
8.9
11.7
오프라인
11.5
6.0
△0.2
0.9
3.7
△3.0
5.0
△0.9
0.0
3.9
△0.3
8.8
온라인
15.7
15.7
22.2
16.5
18.4
16.9
13.9
15.7
13.9
11.8
18.8
14.6
□ (상품군별 매출)식품(15.1%), 해외유명브랜드(17.3%), 서비스/기타(37.3%) 등이 증가, 가전/문화(△4.4%), 패션/잡화(△1.5%)는 감소
ㅇ (오프라인) 식품(12.0%), 해외유명브랜드(17.3%) 등 모든 분야에서 증가
ㅇ (온라인) 식품(19.6%), 서비스/기타(73.3%), 등은 큰 폭의 성장세 유지, 패션/의류(△12.8)*, 가전/전자(△6.2%)**부문은 감소세 지속
* 온라인의 패션/의류는 화장품과 함께 패션/잡화에 포함
** 온라인의 가전/전자는 도서/문구와 함께 가전/문화에 포함
<'25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문화
패션/
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11.7
(100)
△4.4
(10.8)
△1.5
(10.3)
2.4
(3.8)
15.1
(40.8)
2.5
(11.6)
37.3
(16.9)
17.3
(5.8)
오프라인
8.8
7.5
0.3
8.3
12.0
2.3
2.8
17.3
온라인
14.6
△5.9
△3.3
△1.3
19.6
2.5
73.3
-
□ (구매건수·구매단가)대형마트(6.2%)·백화점(0.2%)·준대규모점포(1.5%)는구매건수 증가, 편의점(△2.0%)은 감소하여 전체 1.0% 감소
ㅇ 구매단가는 대형마트(9.4%)·백화점(10.1%)·편의점(3.9%)·준대규모점포(3.3%) 모두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9.8%로 크게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