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선의 초격차를 확보하기 위해 2028년까지 국제표준 30종 제안과 국가표준 47종 제정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K-조선의 초격차를 확보하기 위해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로드맵’을 30일 발표했다.
.jpg)
로드맵은 지난 5월 발표한 첨단산업 국가표준화 전략의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국내 조선업계의 기술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산·학·연 전문가들이 협력,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포럼을 통해 마련했다.
최근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환경규제 강화와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한 자율운항 선박 규정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이행하는 수단으로 국제표준(ISO)을 다수 인용하고 있어 미래 선박 분야에서도 국제표준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번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로드맵은 이러한 국제 환경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K-조선 차세대 선도전략 이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대체연료, 전기추진, 스마트선박을 핵심 분야로 선정하고, 2028년까지 국제표준 30종 제안과 국가표준 47종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를 위해, 미래 핵심기술 국제표준(ISO/IEC) 개발, 고부가 미래선박 표준화 기반조성, 국제표준화 협력체계 구축을 3대 전략으로 추진한다.
먼저, 국내의 우수한 조선기술을 기반으로 미래 고부가 선박 시장 선점을 위해 산·학·연 표준 거버넌스를 강화한다.
또한, 우리 조선기술을 반영한 국제표준 개발을 선점해 국제해사기구의 강제 규제 발효 때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아울러, 미래선박 국제표준개발 전략 수립을 위한 국내외 유관기관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네트워크 체계를 강화한다.
오광해 국가기술표준원 표준정책국장은 “세계 조선시장에서 기술 초격차 유지를 위해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의 수요를 반영한 우리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적시에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고부가 미래선박 분야의 국제 표준화 주도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표준정책국 기계융합산업표준과(043-870-5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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